출산예정일계산

 

임신 사실을 확인한 후 대다수의 산모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이 '언제 아기를 낳게 될까요?' 하는 것입니다. 출산 예정일을 예측하는 것은 단순한 호기심을 넘어서 임신 관리에 절대적으로 중요한데, 태아의 나이가 건강에 중요한 척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분만 예정일은 마지막 월경의 첫날부터 계산하여 280일째 되는 날을 분만 예정일로 계산합니다. 단 이는 월경주기가 28일로 규칙적인 분들을 기준으로 계산한 것이지요.

 

 

임신지속기간은 수정란이 착상하고서부터 분만까지인데, 착상한 날짜를 알기가 어려우므로 실제로는 임신하기 전의 월경(최종 월경) 첫날째부터 계산하여 며칠만에 출산을 했는가를 조사한 몇 만이라는 예에서 그 평균이 대체로 280일째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따라서 이것을 출산예정일 또는 분만예정일로 하고 있어요

 이 280일이라는 수는 40주에 해당되며 4주간을 임신 1개월로 본다면 10개월이 되는 셈입니다. 또한 4주간은 28일간이고 대다수의 월경주기 일수와 일치하므로, 편의상 임신기간을 40주 또는 10개월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예정일에 출산하는 일은 약 4 % 정도이고 거의가 예정일 전후로 약 2주간씩, 즉 4주간 사이에 출산해요

 


출산예정일을 알기 위해서는 일람표로 된 임신력() 등을 이용하기도 하나, 산과의나 조산부는 다음과 같은 계산법을 사용한다. 즉, 최종월경개시일의 달에 9를 보탠 수가 출산달이고, 12보다 많을 경우는 월수로부터 3을 뺀다. 출산일은 최종 월경 개시일의 수에 7을 보탠 수이며, 30보다 많아지면 그 수만큼 다음 달로 넘어가고 동시에 출산달도 달라집니다.

각 달의 대 ·소 등이 있으므로 정확히는 말할 수 없으나 대체로 알 수가 있습니다.


data-language="ko">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