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의 약물요법

자궁내막증은 30대 불임 원인 질환중 난소기능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다. 증상은 생리통이 조금 심한 정도로 알고 있다가 진단을 받는 경우가 가장 많고, 자궁내막증이 가임기 여성에게 임신에 장애가 되는 이유는 자궁내막증이 자궁근처에 있는 난소나 난관 자궁경부 등에 발생해서 난소의 기능을 떨어지게 만들기 때문이다

자궁내막증의 원인으로 유력한 가설은 월경혈의 역류, 면역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월경혈의 역류는 여성이 생리할 때 일부 생리혈이 질을 통해 배출되지 않고, 자궁 안쪽의 난관을 통해 역류하여 복강 내로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복강 내로 들어간 생리혈과 이에 포함되어있는 자궁내막조직이 자궁 외에서 정착하여 자라나면 자궁내막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경구피임약

임신때와 비슷한 상황을 유도해 생리통등을 경감시키려는 목적입니다. 자세한 상담은 의사와

하셔야 합니다.

프로게스테론

자궁내막 조직을 위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궁내막증의 치료에 우선적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베라는 통증 감소에는 효과적이나 불임 여성에게서는 심각한 무월경, 무배란을 야기하거나 치료 후에 배란유도에 많은 시간이 요구될 수 있기 때문에 불임여성에서는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프로게스테론의 부작용으로는 구토, 체중증가, 수분정체, 질출혈, 우울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나졸(danazol)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변화시켜 만든 인공 합성 유도체로 먹어서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쓰기 편리합니다. 여성 호르몬의 작용을 줄여 배란 억제를 하는 것이 주된 치료 작용으로 자궁 내막 조직을 퇴화시켜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여성으로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피부발진, 쉰 목소리, 체중증가, 안면색조의 변화, 안면 여드름 및 기미, 간기능 장애 등의 부작용으로 인하여 최근에는 크게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다나졸이 주로 간에서 대사되기 때문에 간장질환이 있는 환자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고혈압, 울혈성 심부전증, 신장기능의 저하가 있는 환자에서는 다나졸로 인한 체액저류현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성선 자극 호르몬 억제제

최근에 많이 쓰는 약으로 뇌하수체나 그 위의 뇌 부분에 작용하여 뇌하수체에서 난소 자극 호르몬이 나오지 않도록 하여 폐경 상태를 만들어 주는 약입니다. 이 약은 난소 기능을 저하시켜 여성 호르몬을 감소시킴으로 치료 효과를 나타냅니다. 사용량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6주 쓰면 난포 호르몬이 폐경 상태로 줄어듭니다. 다나졸을 쓸 때 큰 문제가 되는 남성화 현상 등 부작용이 없어서 요즘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궁내막증의 약물요법 (차병원 건강칼럼, 차병원)

위의 내용은 항상 의사나 약사와 상의후 처방되어야합니다. 자의적인 처방은 부작용이있을수있습니다.

 


 

 

자궁내막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

1. 녹황색 채소
과일 및 녹황색 채소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자궁내막증 발생 위험을 감소시켜 주기 때문에 과일 및 녹황색 채소의 꾸준한 섭취는 자궁내막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 고등어, 연어, 청어 및 해조류
다중불포화지방산과 오메가3가 많이 들어있는 신선한 고등어, 연어, 청어는 몸속의 염증을 완화하므로 자궁내막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역과 같은 해조류는 요오드와 칼슘이 풍부하여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3. 견과류
견과류에는 필수지방산인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되어있어 하루 적당량의 꾸준한 섭취는 자궁내막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생강
생강은 소염작용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특히 아랫배가 찬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 생강차를 꾸준히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