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컴퓨터 상용화되다

 

2013년 7월 구글과 NASA는 세계 최초의 공인 양자컴퓨터 ‘D-WAVE 2’를 확보했다고 공식 발표하고 양자컴퓨터를 이용해 외계인 연구나 인공지능 역할을 할 거대한 검색엔진 연구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양자컴퓨터는 ‘512큐빗 베수비우스’ 칩으로 연말까지 미 항공우주국(NASA) 에임스센터 우주연구협회센터 안에 설치된다.

전세계 물리학자들은 양자컴퓨터가 열어줄 세상에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계산하는 양자컴퓨터를 활용하면 기상이변, 우주 현상, 유전정보 등을 훨씬 빠르게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은 양자컴퓨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검색엔진을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양자컴퓨터가 무엇이기에 과학자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것일까.

양자컴퓨터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컴퓨터이다.한 마디로 양자역학의 원리를 이용한 컴퓨터다. 양자컴퓨터는 종전의 컴퓨터와 달리 1개의 처리장치로 수많은 계산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정보처리량과 속도에서 월등히 앞선다

IBM이 자사 클라우드를 통해 양자(quantum) 컴퓨팅에 접근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와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공개한다.



 


양자 컴퓨팅을 상업화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IBM은 양자 컴퓨터 상용화를 위해 앞으로 몇년안에 50큐빗 양자 컴퓨터인 'Q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디지털 컴퓨터는 전기 신호로 1과 0이라는 2가지 상태를 가리는 정보처리 단위를 사용해 연산을 수행하는 반면, 양자 컴퓨터는 동시에 여러가지의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양자비트(quantum bits) 또는 큐빗(qubits)이라는 정보처리 단위를 사용해 연산을 수행한다.


이는 병렬 처리 연산 성능에 유리한 특성이다.IBM은 제약, 재료 발견, 물류,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퀀텀 컴퓨팅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머신러닝, AI, 클라우드 보안 역시 퀀텀 컴퓨팅의 영향권에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IBM에 따르면 IBM 퀀텀 익스피리언스에서 제대로된 SDK는 올해 상반기안에 이용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