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가정용 사물인터넷 IoT 기기 3종 출시한답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를 말한다.

 

 IoT 분야는 방대하다. 명칭 그대로 모든 사물을 인터넷으로 연결해주기에 언제 어디든 네트워크가 연결되는 디바이스가 있다면 IoT라 말할 수 있다.

영어 머리글자를 따서 '아이오티(IoT)'라 약칭하기도 한다. 이 용어는 1999년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의 오토아이디센터(Auto-ID Center) 소장 케빈 애시턴(Kevin Ashton)이 향후 RFID(전파식별)와 기타 센서를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사물에 탑재한 사물인터넷이 구축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후 시장분석 자료 등에 사용되면서 대중화되었다.

사물인터넷은 기존의 유선통신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이나 모바일 인터넷보다 진화된 단계로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가 사람의 개입없이 상호간에 알아서 정보를 주고 받아 처리한다.키를 가지고 접근하면 자동차 문의 잠금 장치가 자동으로 해제되고 키를 꽂지 않아도 시동을 걸 수 있는 '스마트키', 전기·가스 또는 상하수도를 포함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스마트그리드' 등이 이미 일상에서 활용되고 있다.

 

LG전자가 가정용 사물인터넷(IoT) 기기 3종을 선보이며 스마트홈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LG전자는 인공지능(AI) 스피커 '스마트씽큐 허브 2.0(모델명 AIHC71G)'과 실내 공기관리를 도와주는 '에어스테이션', '솔라셀 온습도센서'를  출시했습니다.


 


기다란 원통 모양의 '스마트씽큐 허브 2.0'은 사용자와 대화할 수 있는 AI 스피커인데요. 이 제품은 LG전자가 지난해 선보인 '스마트씽큐 허브'의 후속작으로, 음성인식을 통한 자연어 처리 기능을 더한 점이 특징이랍니다

 

 

'스마트씽큐 허브 2.0'은 음성 명령을 통해 집 안의 가전제품을 작동시키고 진행상황을 보고한다. 이를테면 사용자가 "세탁 시작해"라고 말하면 세탁기를 바로 작동시키고, "세탁 언제 끝나?"라고 말하면 "20분 남았습니다"라고 알려준답니다.

사용자는 와이파이(Wi-Fi)와 지그비(Zigbee) 등으로 가전 및 홈 IoT 기기들을 '스마트씽큐 허브 2.0'에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더나아가 엘쥐전자는 실내 공기 질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에어스테이션'(모델명 AIAC71W), '솔라셀온습도센서'(모델명 AITC71W) 등 홈 IoT 기기 2종도 출시했어요.

이 제품들은 실시간으로 실내 공기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LG전자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과 연동해 제품 작동을 추천해주는 등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에어스테이션’은 미세먼지, 온도, 습도, CO2 농도를 각각 감지하는 4개의 센서를 탑재해 실내 공기를 측정한다. 사용자는 ‘스마트씽큐(SmartThinQTM)’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집 안의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실내 환기 등 공기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에어스테이션’이 실내 공기가 안 좋다고 판단하면 ‘스마트씽큐’ 앱을 통해 거실에 있는 공기청정기를 작동하라고 사용자에게 추천해준다. 또 사용자는 ‘에너지미터’를 함께 구매하면, 집안 전체의 실시간 전력사용량과 이번 달 예상 전기 요금을 쉽게 확인할 수도 있다.

 


'솔라셀 온습도센서'는 온습도 관리에 특화된 제품으로, 5가지 기본 상황에 적합한 온습도 수준을 제안해 준다. 실내 온습도가 '쾌적 범위'를 벗어나면 스마트폰을 통해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태양광이나 실내 조명의 빛을 에너지로 이용해 별도의 건전지나 전원 연결이 필요 없다.

 

가격은 출하가 기준 스마트씽큐 허브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