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순,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직 사표 제출

 

대선 쟁점이 된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 관련 논란의 중심 인물인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오늘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직에서 사퇴하기로 했습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 관계자는 “오늘 오전 송 총장이 학교에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송 전 장관은 오늘 오전에도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문 후보 측 반박에 대해 오히려 자신의 주장을 모두 인정하는 내용이었다고 적극적으로 입장을 밝혔습니다.

 


 


송 전 장관은 오늘 오전 총장으로 있는 북한대학원대학에서 기자들과 만나, 노 전 대통령이 기권하자고 결정했지만, 자신이 주무 장관으로서 계속 반대했기 때문에 논의가 계속됐다며, 북한에 통지문을 보내기 전에 기권하기로 정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거듭 밝혔습니다.

 

이날 송 전 장관은 지난 2007년 11월 16일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보낸 손편지를 공개하기도 했다.  

편지에는 ‘북한은 우리에게 숙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참여정부는 보다 많은 접촉과 교류를 통해 북한의 안정과 발전을 도모하고 국제사회의 일원이 되도록 설득하는 데 애써왔습니다’ 등 내용이 담겼다.  

특히, ‘참여정부의 흠을 잡는 데 혈안이 돼있는 일부 언론과 정치인들에게 좋은 공격 구실을 주는 것도 저로서는 가슴 답답한 일입니다’라고 썼다.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에 기권할 경우 당시 보수 야당과 언론의 집중적인 공세에 직면할 것임을 우려한 것이다.

 




송 전 장관이 편지를 보냈다는 11월 16일은 유엔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노 전 대통령 주재 관저회의가 있었던 날이다.  

또, 표결 전 북한에 보냈다는 통지문은 상식적으로 우리 입장을 '통보'하는 것이 아니라, 북한에 '양해'를 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문 후보 측 주장대로 기권으로 이미 결정됐다면, 북한에 남북 관계는 변함없을 것이라는 등의 설명은 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러나 결국 사퇴하였습니다.

 

이사건에 대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측이 24일 문 후보가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을 북한에 사전 문의했다고 주장하는 송민순 전 외교부장관을 고발한답니다.

문 후보 측 유은혜 수석대변인은 이날 여의도 당사 브리핑룸에서 “송민순 전 장관에 대해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공직선거법 위반, 대통령 기록물 관리법 위반, 공무상 비밀 누설죄로 오전 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에앞서 박광온 공보단장은 지난 21일 “송민순 회고록과 관련해서 문재인 후보가 법률적 대응가능성 언급했다”며 “민주당은 이 문제에 대해서 단호하게 시시비비를 가리기로 했고 법적 책임을 묻기로 했다”고 고발방침을 밝힌 바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