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공인인증서는 개인용으로는 범용 공인인증서와 금융거래용 공인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 이 중 범용 공인인증서는 연간 4400원을 내야 하고 몇몇 웹사이트에서 신원 확인에 이용하거나,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용도를 가지고 있다. 금융 거래용 공인인증서는 무료인 대신 인터넷 뱅킹과 소액 금융거래 등에서만 쓸 수 있다. 이 외에 법인 및 단체용 공인인증서나 특수 목적용 공인인증서도 있는데, 이들은 연간 110,000원을 지불해야 한다.
발급은 전자서명법 제4조의 규정에 의하여 지정된 몇몇 공인인증기관에서 가능하며, 은행, 증권사, 우체국 등 등록대행기관에서도 발급 가능하다. 발급 절차가 다소 귀찮은데, 신청서를 작성하고 공인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번호를 발급받아야 한다. 한 번 신청한 이후엔 해당 기관 홈페이지 등에서 인증서를 다운받아 저장 매체에 저장할 수 있다. 유효기간이 있어 1년마다 갱신해야 한다.만료일 30일 전이 되어야만 갱신이 가능해진다.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공인인증서가 계속 쓰이고 있는 이유로는 아래와 같은 장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전자서명 기능을 수행하는 공인인증서가 있으므로서, 집에서 편리하게 정부24와 같은 사이트에 접속하여 관공서의 문서를 열람할 수 있으며 금융 결제도 간편하게 이용 가능하다. 유럽이나 미국, 일본 등에서 서류 몇 통을 떼기 위해 몇 주간 관공서를 방문하고 세무 신고를 위해 은행에서 끝없이 줄을 서 있는 점들을 고려해 본다면, 구현 방식이 잘 적용된 공인인증서는 사용자를 무척이나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점을 알 수 있다.
암호를 모르거나, 인증서 암호 불일치(오류횟수 5회)인 경우
공인인증서 암호는 입력값에 대해 오류여부만 체크하고, 누적된 오류횟수로 공인인증서 거래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인증서 암호 오입력 횟수가 5회를 초과하였습니다.' 메시지 창이 나온 경우에는 해당 창을 닫고, 인증서 암호 입력을 계속하여 시도하실 수 있습니다.
인증서 암호중 영문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므로, 인증서 암호 입력시 영문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계속하여 '인증서 암호 불일치' 결과가 나오거나, 암호를 모르시는 경우에는
PC 또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는 모두 삭제하신 후 공인인증서 재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 인증서 재발급시 인증서 암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공인인증서 삭제
- 인터넷뱅킹 공인인증서 로그인시 인증서 입력창에서 삭제대상 인증서 선택 후 [인증서삭제]
- 우리WON뱅킹 앱→ 전체메뉴→ 인증/보안→공인인증센터→인증서관리→ 삭제대상 인증서 선택→ [인증서삭제]
▶ 공인인증서 재발급
- 우리리은행 홈페이지 → 개인(기업)공인증센터 → 공인인증서발급/재발급
- 우리WON뱅킹 앱→ 전체메뉴→ 인증/보안→공인인증센터→인증서발급/재발급
※ 만약, 다른 금융기관에서 발급된 공인인증서이면 공인인증서를 발급한 금융기관에서 재발급 받으시고
우리은행에 '타기관 공인인증서 등록'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우리은행 홈페이지 → 개인(기업)공인증센터 → 타기관공인인증서 등록/해지
- 우리WON뱅킹 앱→ 전체메뉴→ 인증/보안→공인인증센터→다른 기관 인증서 등록/해제
【인증서 암호 체계 】
- '영문/숫자/특수문자'를 조합하여 최소 10자리에서 최대 56자리까지 등록 가능
※ 특수문자 중 ( ‘ , “ , ₩ , | ) 4개는 암호설정 불가
- 영문은 대/소문자 구분 입력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