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로엥이 제네바모터쇼에서 다목적 MPV 베를링고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미니밴 C4 피카소는 C4 스페이스 투어러로 이름이 바뀐다.시트로엥은 2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막하는 ‘2018 제네바모터쇼’를 통해 베를링고를 포함한 6개 모델을 전시한다고 밝혔다.
베를링고는 지난 1996년 출시된 다목적 MPV 모델로, 이번 제네바모터쇼에서 공개되는
베를링고는 3세대 모델에 해당한다.
3세대 베를링고는 1.5리터 디젤, 1.2리터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며, 여기에 8단 자동변속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포함한 ADAS 시스템 등이 적용된다.
올해 국내 시장에서 선보여지는 신형 칵투스도 소개된다
신형 칵투스는 하이드롤릭 서스펜션(PHC: Progressive Hydraulic Cushions)과 어드밴스드 컴포트 시트 (Advanced Comfort seats)가 포함된 시트로엥 어드밴스드 컴포트 시스템(The Citro?n Advanced Comfort)을 적용, 승차감을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며, 9가지 바디 컬러와 4가지 컬러 팩을 통한 31가지 외관 조합을 제공한다.
한편, 국내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미니밴 C4 피카소는 제네바모터쇼를 통해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 모델이 선보여지며, 차명은 'C4 스페이스 투어러‘로 변경된다.
1919년에 앙드레 시트로엔(André Citroën:1878~1935)이 창업한 프랑스 PSA 그룹 산하의 자동차 기업이다. 이전에는 자동차의 기어를 만드는 하청업체로 시작하다가 제작업체로 발전한 기업 중 하나다. 시트로엥의 엠블렘은 V자가 거꾸로 2개 겹쳐져 있는 모양으로 더블 셰브런(chevron: 갈매기)이란 별명을 가지고 있다. 당시 시트로엥에서 생산하던 기어의 톱니바퀴가 갈매기 모양이었는데, 여기서 착안하여 엠블럼을 만들었다.
사실 정확한 발음은 '시트로엔'([si.tʁɔ.ɛn])이다. Ë위에 있는 점 두개짜리 악상은 알파벳 그대로 발음하라는 것이기에 비모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이 문서는 자기들이 원하는 대로 불러준다는 방침에 따라 대한민국 지사에서 내세우는 명칭인 '시트로엥'으로 작성되었다.
모터 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을 하는 최초의 브랜드이다 보니 여러 모터 스포츠에도 참여하고 있다. 본인들의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주로 개척이 덜되어있는 곳들에서 경주를 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키웠다.
대표적으로 WRC나 각종 랠리 부분에서 독보적인 활약을 한 브랜드이다. 1950년대 이후에 오프로드 모터스포츠가 시작되면서부터 주요 대회에서 1위를 거머쥐며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 주목을 받았으며 다카르 랠리 등에서 늘 상위권을 싹쓸이하고 WRC에서는 세바스티앙 로브가 시트로엥의 차량으로 9년 연속 챔피언이라는 대위업을 달성한지라...
최근에는 WRC에는 포드, 다카르 랠리 부분에는 폭스바겐의 추격을 받고 있다. 무려 9시즌을 이끈 팀의 전설 로브가 은퇴하고, 그 뒤를 이어 차세대 간판이 될 세바스티앙 오지에는 폭스바겐 팀으로 이적한 것에 힘이 빠진 탓인지 2,000cc 시절 매뉴픽쳐러 팀을 2개 운용한것과 달리 1개 팀으로 축소시키는 등 WRC 투자가 줄어들어 예전만큼 강팀으로써 입지를 굳히지 못하고 있다.
WRC에서는 2013년부터 폭스바겐에게 밀리고 있다. 그래도 2016년 시즌에는 2017년에 WRC 규정이 대폭 바뀌는 것에 대비해 2017년 시즌을 준비하기 위해 부분 출전했는데 이 때 2번 우승하며 나름 선전했다. 2017년 시즌에는 폭스바겐이 사라지는데, 이들이 C3 WRC로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대신 모터스포츠 개발 인력이 WTCC로 이적하였는데 그 중 한명이 바로 저 로브. 팀은 데뷔 시즌인 2014년부터 챔피언을 먹더니, 이듬해에도 챔피언을 차지해 여전히 승승장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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