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는 배우가 아닌 제작, 연출을 지망하여 동국대학교 연극학부에 진학했다. 허나 학업 중 연기를 접하게 되면서 흥미가 싹터 2009년 영화 '4교시 추리영역'의 오디션에 주연으로 합격하면서 배우로 본격적인 데뷔를 한다. 하지만 데뷔작이자 첫 주연작이었던 영화는 함께 주역을 맡았던 배우 유승호의 흑역사로 꼽힐 만큼 작품성에 혹평을 받아야만 했다.

 

이후 2010년 tvN 드라마 '막돼먹은 영애씨'에서 영애의 남동생 영민의 아내 역으로 출연했다. 시가(媤家) 식구들 눈치를 보면서 "제가 뭐라구..."가 단골 대사였다. 다음 해인 2011년에는 전국 관객수 770만을 동원한 영화 '써니'에서 극중 무리를 이끄는 터프한 여고생 하춘화 역을 맡아 훌륭히 소화하면서 신인 배우로 큰 주목을 받게 된다.

하지만 상승만 할 것 같던 강소라의 기세는 한동안 주춤했다. 우선 슈퍼주니어의 이특과 함께 출연한 MBC 예능 '우리 결혼했어요'가 당시 MBC 파업과 맞물려 결방을 자주 하면서 언론과 대중의 관심에서 점차 멀어지게 된다. 2012년 KBS 2TV 월화드라마 '드림하이 2'를 통해 반전을 시도했지만, 드라마는 전 시즌과 달리 혹평을 받았고 강소라 본인 역시 연기력 논란에 처하면서 곤혹을 치렀다.

 

2013년 체중감량과 자세교정을 통해 미모에 물이 올랐다는 평가를 듣더니 SBS 일일 드라마 '못난이 주의보'의 주역인 나도희 역을 맡아 이전보다 발전된 연기력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으며 그간의 연기력 논란을 만회한다.

2014년 하반기 최고 화제작 드라마 '미생'의 안영이 역을 통해 연기력을 주목하게 만들며 대중들에게 자신의 존재감을 강하게 각인시키는데 성공, 대세 배우로 발돋움했다.

이후에도 브라운관과 스크린을 넘나들며 안정적인 연기력을 가진 주연급 배우로 활약하고 있다.

2017년 이후로는 이전에 비해 눈에 띄는 활동이 안보이는데 정확히는 영화 촬영 때문에 TV 출연이 CF밖에 없는 것이다. 그 중 2017년에 찍은 영화가 2019년에 개봉했지만 이게 정말 역대급 망작인지라 강소라에게 있어서 전술한 4교시 추리영역보다도 더 심각한 수준의 흑역사가 되고 말았다(...) 그 외에도 웹툰 원작 영화 '해치지않아'에 여주인공 소원 역으로 캐스팅 되어 2019년 초 크랭크 업을 한 후 2020년 1월에 개봉한다.

 

필모그래피에 공부를 잘하는 배역이나 외국어를 구사하는 역이 많은 편이다.
2016년 12월 1일 배우 현빈과 교제를 시작해 보름 이후인 12월 15일 둘의 열애사실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관련 기사 2017년 12월 8일 결별했다는 기사가 나왔다.
언제 어떻게 만났는지 모르지만 배구선수 김연경과 매우 친하게 지낸다고 한다.(나 혼자 산다 2017년 5월 20일편)
배우 박신혜와는 공통점이 많은데, 우선 생년월일이 똑같고 혈액형까지 A형이다. 심지어 키도 168cm로 똑같다.

 

이 때 눈길을 끄는 의상을 입고 등장했는데, 알고 보니 이 드레스의 가격은 고작 39,000원이었다. 과감하게 어깨를 드러낸 디자인과 무릎 위로 허벅지가 드러나는 디자인의 이 드레스는 강소라가 입어서 그런지 전혀 3만 원대의 옷으로 보이지 않는다. 강소라가 드레스를 입은 게 아니라 드레스가 강소라를 입은 것 같다. 다른 연예인들이 노출 의상으로 주목을 받을 때 저렴한 의상으로 주목을 받은 연예인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