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파수꾼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놀랍게도 기침은 우리 몸에 좋은 것으로서, 우리 몸에 나쁜 것이 들어왔을 때 그것을 내보내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음식을 먹다가 기도로 조금만 들어가면 재채기와 함께 기침을 많이 한 기억이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나쁜 것이 우리 몸의 호흡기에 들어가면 그것을 내보내기 위해서 기침을 하게 됩니다.

흔히 병을 치료해야지 기침을 치료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의사도 의사가 되기까지 귀가 따갑도록 듣는 이야깁니다. 의사들은 기침을 우리 몸의 파수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혹자는 기침을 집을 지키는 개에 비교하기도 합니다. 기침은 우리편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두십시오

다시 말씀 드리지만 기침은 우리 몸에 나쁜 것을 내보내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기침은 우리 몸의 파수꾼입니다. 그럼, 기침이 심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1) 쉬는 것이 제일 중요
모든 병이 그렇듯이 기침을 많이 할 때도 쉬게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아이가 아플 때 좋은 약, 좋은 의사보다 더 중요한 것이 아이를 편안하게 쉬게 하고 안정을 시키는 것입니다.
요즈음 극기라는 이름으로 아파서 반쯤 퍼진 아이를 억지로 유치원에 보내는 엄마들이 있는데 이것은 좀 곤란합니다. 아픈 아이는 쉬게 하는 것이 우리 아이를 위하는 일일 뿐 아니라 남들에게 전염되는 것을 줄이기 때문에 남을 위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가능하면 아픈 아기를 데리고 외출하는 것은 피하십시오. 어떤 병이든 아이가 많이 아픈 경우는 쉬게 해야 합니다.

 

2) 평소보다 물을 많이 먹여야
가래가 호흡기 점막에 달라붙으면 기침이 더 심해질 수 있는데, 끈적끈적한 가래를 녹이는 데는 몸에 수분이 많은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기침이 심하면 몸에서 배출되는 수분의 양이 증가하므로 물을 평소보다 많이 먹여야 합니다. 맹물도 좋고 보리차도 좋습니다. 하지만 구태여 이온 음료를 먹이려는 분도 있으신데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아기들에게 이온 음료를 먹이는 것은 저는 별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3) 가래가 많으면 잘 뱉게 해야
기침도 심하고 가래도 심할 때 등을 두들겨주거나 숨을 크게 들이마셨다가 한꺼번에 힘껏 내뱉게 하면 가래가 잘 나옵니다. 물론 이것은 좀 큰 아이에게나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이를 옆으로 뉘여 재우는 것도 가래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축농증으로 새벽 기침이 심할 때는 엎어 재우면 약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4) 집안은 쾌적해야
집안의 공기가 나쁘면 기침이 심한 아이에게 더 안 좋습니다. 집안에서 담배를 피워서는 안됩니다. 가스 레인지를 사용할 때도 환풍기를 틀어야 합니다. 먼지도 적어야 하며 곰팡이가 있어도 안됩니다.
그리고 방안의 온도는 적당해야 합니다. 차가운 방안 공기는 아이의 호흡기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특히 가을에 난방이 안 되는 아파트의 경우 새벽에 아이가 추워하면 전기 스토브라도 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공기가 건조할 때는 가습기를 사용해서 습도를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기침 - 콜록! 몸에 나쁜 것을 내보내기 위해 하는 것 (아는 만큼 쉬워지는 육아 이야기, 하정훈)

                                     

기침을 줄이는 음식을 찾기 전에 무엇보다 먼저 본인이 혹시 음식 알러지로 인한 기침을 하는지 알아보고 해당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식도 역류가 성인 만성 기침 원인의 41%를 차지하며, 위식도 역류를 치료하는 약물이 기침을 억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위식도 역류를 예방하는 식이를 통해 기침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매운 음식, 짠 음식, 탄산 음료를 피함으로써 기침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건강에 좋은 음식과 감기에 좋은 지압법이 눈길을 끈다.

물을 자주 마시면 기관지 속 미세먼지를 씻어낼 수 있다. 또 기관지 점막의 습도 유지에도 도움을 준다. 녹차에 들어 있는 타닌 성분은 중금속 배출에 효과적이다.
                                               

 


해조류도 기관지 건강에 좋다. 해조류에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K와 독소 배출을 돕는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오메가-3이 많이 들어 있는 생선류도 효과적이다. 고등어, 연어, 꽁치, 갈치 등의 생선을 섭취하면 기도의 염증을 완화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라지 역시 기관지 건강을 돕는 음식으로 유명하다. 도라지는 감기, 천식, 기침 등을 없애는데 탁월하다.
 
한편, 감기에 좋은 지압법으로는 뒷목 주위를 가볍게 마사지 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