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모자라면 살찌는 이유

잠을 적게 자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이 저하되고 식욕을 촉진하는 그렐린(ghrelin)의 분비가 증가하여 비만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잠을 적게 자면 야간의 혈청 코티솔 농도가 증가하게 되는데 코티솔은 각성을 일으키고 지방을 저장하는 경향이 있어서 결국 지방 저장이 늘어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리학적 변화들은 인슐린 저항성, 비만, 고혈압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잠을 못 자면 어떻게 될까? 사람이 가장 견디기 어려운 고문이 잠을 재우지 않는 것이라고 하는데, 그만큼 잠을 자지 못하면 참으로 괴롭다. 의식적으로 자지 않으려고 해도 몸은 어떻게든 자려고 하기 때문이다. 1965년에 17세 소년이 무려 264시간 12분을 자지 않고 버틴 기록이 있는데, 이때 소년은 짜증이 늘고 기분이 오락가락했으며 서서히 기억력이 떨어지더니 나중에는 환각까지 경험했다고 한다. 실험이 끝난 후 소년은 15시간 정도 잔 후 깨어났고, 며칠이 지나자 정상적인 리듬으로 돌아왔다. 3일은 쉬지 않고 자야 할 것 같았겠지만 그럴 필요가 없었다.

그렇다면 꼭 8시간씩 자야 하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5시간 정도만 자도 충분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10시간은 자야 하는 사람도 있다. 수면 시간은 타고난 체질과 습관에 의해 결정된다. 여러 가지 이유로 평소보다 적게 잔 경우 언젠가는 벌충해야 한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다음 날 2~3시간 정도만 더 자도 충분히 보충될 것이고, 그 이상의 잠은 불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잠의 질이다. 짧더라도 깊이 잔다면 충분히 수면 부채를 갚을 수 있다.

수면 부족의 부작용은
능률저하! 체중증가? 한다고 한다
에너지 소모량 수면상태 < 각성상태
잠이 부족하면 살이 빠져야 하는 것 아닐까?


data-language="ko">


잠이 부족하면 살이 찌는 이유
케니스 라이트 교수팀 (콜로라도)
평균 수면시간 7시간 40분 남녀 각각 8명씩 16명의 피험자 대상 수면조건과 식습관의 관계 추적조사
*미국립학원회보(PNAS, 2013, 4월)

수면 양과 체중 변화의 상관 관계
수면 부족 상태일 때 살이 찐 이유는 많이 먹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잠이 부족할때
에너지 소모량이 5% 많은 대신 그 이상인 6%의 칼로리 과다 섭취 1% 과잉

잠이 부족할 때 더 많이 먹는 이유
깨어있는 상태를 유지하려면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
음식을 너무 쉽게 먹을 수 있는 풍족한 환경이 ‘필요한 양 이상’으로 먹게 만든 것은 아닐까?
NO : 배가 고프면 잠이 안 와서 야식을 먹는다?
YES : 자야 할 때 깨어있기 때문에 배가 고픈 것!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