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형별 성격설

혈액형 성격설ABO식 혈액형에 따라 사람의 성격이 영향을 받는다는 속설이다.[2] 이 속설은 20세기 초 유럽에서 시작되어 한국일본 등에 전파되었다.

한국인 상당수가 혈액형과 성격이 밀접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혈액형 성격설은 과학적 근거가 전혀 없는 일종의 유사과학이며, 혈액형을 기준으로 사람의 성격을 미리 재단하는 것은 일종의 차별에 해당할 수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20세기 초 카를 란트슈타이너가 오직 수혈을 위해 ABO식, 독일의 내과의사 둥게른과 폴란드의 생물학자 힐슈펠트는 이를 우생학적으로 적용하여 피의 형질에 따라 인간의 기질이 결정된다(주로 백인이 많은 A형의 우수성과 유색 인종이 많은 B형의 열등성)는 연구를 진행하기도 했다. 1927년 후루카와 다케지가 이 이론을 일본 제국에 알려 준 뒤 일본에서는 인종보단 성격과 맞물려 혈액형 붐이 일어났다. 그 뒤 1970년 방송 프로듀서인 노미 마사히코가 쓴 혈액형 성격설에 관한 책이 인기를 끌자 그 이론은 다시 부활했고, 이후 대한민국 등에 전파되었다.

서점에서 서가를 둘러보면 눈에 잘 띄는 위치에 상당히 많은 종류의 혈액형 관련 서적이 자리한 것을 볼 수 있다. ‘O형 여자가 A형 O형 B형 그리고 AB형 남자에게 끌릴 때’ ‘A형 자기설명서’ 등이 그것이다. 한때 ‘B형 남자’ 담론이 크게 유행하기도 했다. 혈액형이 B형인 남자는 특정한 성격 유형을 지녀 사회생활이나 남녀관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그렇다면 정말 그럴까???


■ 혈액형이 성격을 결정한다? = 혈액학회는 “혈액형과 성격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일본뿐”이라며 “에이비오(ABO)식 혈액형이 성격과 관련이 있다는 과학적인 근거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 많은 사람들이 혈액형은 A, B, O, AB형 등 ABO식과 아르에이치(Rh) +, - 등이 있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 혈액형은 수백 가지가 넘는 다양한 분류 방식이 있다. 이종욱 가톨릭대 성모병원 내과 교수는 “혈액형이 유전자로 결정되지만 그 유전자가 사람의 성격까지 관련돼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격은 가족 환경 등 환경적 요인, 교육 등으로 형성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혈액형이 저절로 바뀌는 사람도 있다? = 혈액학회는 혈액형이 저절로 바뀌는 일은 없다고 밝혔다. 다만 골수에 암 등의 질병 때문에 피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환자가 혈액형이 일치하지 않는 골수 등을 이식받은 때는 그렇지 않다. 혈액이 골수에서 만들어지므로 골수이식을 받으면 혈액형도 골수를 기증한 사람의 것으로 바뀌게 된다. 대개 혈액형이 바뀌었다고 말하는 건 혈액형을 잘못 알고 있었거나, 드물게 AB형의 한 종류인 Cis-AB형을 A형으로 알고 있는 경우다. 보통의 혈액형 판독검사에서는 Cis-AB형이 A형으로 나오기 때문이다.


data-language="ko">


실제로 각종 혈액형 전문서적에서 찰떡궁합은 남자 O형과 여자 A형이라고 했지만 한 결혼정보사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남녀 모두 B형 부부의 결혼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연예인 가운데 B형이 가장 많다고 했지만 실제 조사 결과 네 가지가 고루 분포되어 있어 B형이 특별히 연예인에 어울리는 혈액형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 Recent posts